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문수 병원장 / 순천향대 천안병원 [vol.13]

본문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새병원
대한민국 첨단 의료의 중심이 되다.

 

현재 순천향대 천안병원은 각종 평가 및 지표에서 중부권 최상위 레벨을 견지하며 ‘중부권 최종 거점병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암 치료와 장기이식 분야에서 지방병원 최고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중심에는 2010년부터 12년째 병원장직을 이어오고 있는 순천향대 천안병원 이문수 병원장의 탁월한 경영 능력이 있다. 머지않아 순천향대 천안병원이 대한민국 대표 의료기관으로 거듭날 그날, ‘한국의 메이요 클리닉’을 향한 이문수 병원장의 원대한 비전은 더 크게 비상할 것이다.

 

이문수 병원장 / 순천향대 천안병원

 

순천향대 천안병원에서 2010년부터 병원장으로 취임하신 이후 12년째 연임을 이어오고 계시는데요. 병원 발전에 크게 기여해 오신만큼, 원장님만의 탁월한 경영 능력이 궁금합니다.

 

사실 특별한 경영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조금 거창하게 경영철학이라고 굳이 표현한다면 ‘신시경종(愼始敬終)’이라는 말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신시경종(愼始敬終)’은 모든 일을 시작할 때 신중하게 결정하고 그 일을 하기로 했다면, 치열하게 노력하고 끝맺음은 반드시 공경스럽게 마쳐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저는 이 사자성어를 병원 경영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순천향대 가족들과 지혜를 나누고 있습니다.

 

 

원장님의 취임 이래 무수한 진료 및 연구업적을 세우며, 순천향대 천안병원이 중부권 최종 거점병원으로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성과 및 업적은 무엇인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1982년에 개원한 순천향대 천안병원은 순천향대 설립자(故서석조 박사)의 뜻이자 건학이념인 ‘인간사랑’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지역사회와 같이한다’는 의미이자, ‘국가를 위해 보건의료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즉, 대학과 병원들이 그 가치를 나누고 실천하며, 당시 부족했던 국내 의료 환경을 메우고 지역사회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순천향 가족들은 국가와 민족을 위한 ‘큰 사랑의 실천’이자, 사명감으로 받아들이며 지금껏 충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큰 사랑의 실천’은 3개의 타깃에 정조준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순천향의 성장, 지역사회의 성장 그리고 국가 보건의료 발전입니다. 민간이 국가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하는 방법의 하나는 국책사업의 수행일 것입니다. 사실 민간 지방 사립대 병원이 국책사업을 따낼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저는 부원장 시절부터 일찍이 순천향대 천안병원의 국책사업 선정을 위해 부단히 도전했었고 수행해나가면서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1) 석면폐질환 환경보건센터(2009), 2) 차세대 응급실 모델 개발사업(2010), 3) 신생아집중치료 지역센터(2011), 4)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2019), 5) 중부권역 감염병 전문병원(2020) 유치.

 

 

타 병원과 다른 순천향대 천안병원만의 특화된 진료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했듯이, 현재 순천향대 천안병원은 각종 평가 및 지표에서 중부권 최상위 레벨을 견지하고 있는 ‘중부권 최종 거점병원’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종 거점병원’이란 모든 진료영역에서 우수한 진료시스템을 갖춤으로써 지역주민은 물론 지역의 병·의원들에게도 신뢰받는 든든한 상급의료기관을 말합니다. 따라서 모든 진료영역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특히 암 치료와 장기이식 분야에서 지방병원 최고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원한 지 10여 년이 된 암센터는 국내 두 번째로 노발리스TX를 들여왔고, 일렉타VersaHD 등 최고 성능의 방사선 암치료장비를 비롯해 전신 암진단장비인 128슬라이스 PET-CT, 국내 유일 핵의학 장비인 베리톤CT, 갑상선암 치료 특수병실인 옥소 치료실 등 암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최고의 장비와 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센터의 암 전문 교수진은 풍부한 암 치료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협력 치료시스템인 ‘다학제 진료’를 통해 환자 개인별 맞춤 치료 방침을 찾아 최적의 암 치료를 시행합니다. 현재 암센터는 새로운 암 치료제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수많은 신약의 임상시험을 전담하고 있으며, 신약 개발도 직접 이끌고 있습니다.

 

순천향대 천안병원은 1980년대 지역 최초 신장이식, 각막이식 등을 성공적으로 시행하는 등 중부권 장기이식의 선구자였으며, 40여 년 동안 수많은 지역주민에게 빛과 새 생명을 되찾아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간이식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간이식은 전신에 영향을 미쳐 회복에 어려움이 많고 공여자와 수혜자의 이식조건을 모두 맞춰야 하는 등 매우 까다롭고 세밀한 수술입니다. 2016년 첫 간이식 수술을 시작한 이래 중부권에서 최단기 최다 간이식 수술 실적을 기록한 바 있으며, 현재 최고의 환자 생존율을 보인다고 자부합니다.

 

 

원장님 취임 이후 병원 공간 디자인 역시 많이 바뀌었다고 들었습니다. 원장님께서 직접 설계에 참여하신 만큼 응급실이나 신관 외래 공간 등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새병원’ 착공을 목전에 두고 있었기에 기존 건물의 증축은 고려하지 않고 있었으나, 환자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공사를 단행하게 됐습니다. 우선 외래관 서쪽 면에 605.72㎡(183.23평)를 증축해 진료 및 검사, 대기 공간을 넓혀 외래환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했습니다. 그 결과 대기 좌석은 물론 외래환자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외래관 2층 수납창구와 채혈실이 2배 가까이 넓어져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내과가 3실에서 5실로, 정형외과는 4실에서 5실, 이비인후과는 3실에서 4실 등 진료실도 늘렸습니다. 아울러 신관 1층에 있던 췌장 담도 클리닉 검사실(역행성 췌·담관 내시경실)을 외래관 2층의 소화기병센터 안으로 이전했고, 내과 통합 초음파실도 3실을 추가 조성함으로써 내과 환자들의 동선이 대폭 줄어들어 진료 효율성도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새병원’ 설계를 진행하면서 원장님께서 특별히 요구하셨던 부분이나 중점을 두고 진행했던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의학의 모든 근간은 디자인이라고 보고, ‘새병원’ 설계에 있어 스마트병원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현재 순천향대 천안병원은 국내에서 스마트시스템이 체계화되었을 때, 바로 접목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작업을 맞춰놓은 상태입니다. 또한 의료진과 환자 입장을 모두 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먼저 의료진 입장에서 본다면 병원 매스를 컴팩트하게 설계하기 위해 다이아몬드형 병동을 적용하였고, 그 결과 대각선 복도를 통해 판상형 병동 대비 15%의 동선 거리를 단축했습니다. 또한 의료진의 불편을 줄여주기 위해 컨베이어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물품 이송을 자동화함으로써 의료진의 불필요한 수고를 경감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환자 특성에 맞게 외래를 구성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과별로 분리했지만, 이제는 질환 중심으로 같이 한 층에 묶어서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척추면 척추센터, 눈은 안과, 장은 외과와 소화기내과가 같이 진료를 볼 수 있게 묶음을 특성화했으며, 소아와 여성건강센터를 한 층에 묶어 놓은 모자센터 등 다양한 환자 특성에 대응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강조했던 부분은 반드시 실버존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지상 3층은 silver zone으로 구성하여 만성질환 관련 부서를 집중 배치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노인 환자분들 경우, 수직 이동을 최소화하고 같은 층에서 여러 부서의 협진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시니어 라운지라는 노인특화 휴게공간을 조성했습니다.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에 대해 자주 언급하셨는데, 이는 언제부터 계획하신 일인지, 또 어떻게 변화시킬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새병원’은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병원, 연령 및 질병별 의료공백 없는 토탈 메디컬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으로 지어집니다. 완벽한 의료시스템으로 ‘새병원’은 대한민국 첨단 의료의 중심이 되고, 새로운 의료의 품격을 완성할 것입니다. ‘새병원’의 최첨단 진료역량은 순천향 의과대학의 축적된 교육역량과 순천향의생명연구원(SIMS)의 특화된 연구역량이 유기적으로 더해지고 집적되어 순천향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를 형성합니다. 순천향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는 순천향의 뛰어난 임상-기초의학-의·생명 연구 기능이 융합된 3원 의학 클러스터입니다. 특히 새병원-의대-연구원이 중개 연구 영역에서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인류건강증진에 기여할 결과물을 끊임없이 양산하고, 천안시와 중부권역을 첨단 의·생명 산업의 중심으로 이끌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순천향대 천안병원의 목표와 비전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순천향대 천안병원의 위대한 목표는 2024년에 개원하게 될 ‘새병원’입니다. 그동안 순천향 가족들과 함께 ‘새병원’ 건립이라는 위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위대한 과정들을 만들며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앞서 언급한 ‘신시경종(愼始敬終)’의 가르침대로 시작단계부터 신중하게 검토하고 또 치열하게 노력했으며, 마무리를 누구나 다 공경스럽게 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함께했던 약속이 실현되었음에 위안을 얻고, 세계로 도약할 때까지 계속 전진해 나가겠습니다.

 

 

인터뷰이. 이문수 병원장 (순천향대 천안병원)

댓글 영역